대한민국 국민처럼 아파트에 열광하는 민족은 세계에서도 드물다고 봅니다.
좁은 국토에 반해 효율적인 주거공간으로 자리잡은 아파트가
소수의 투기세력에 의해 재테크 수단으로 변질되어버린 지금
이제 아파트는 우리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자산 비율중 70% 이상이 부동산이며 그중 대부분이 아파트라는 현실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아파트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고 봅니다.
내가 분양받은 아파트는 오르지 않는데 연일 뉴스에서는 전세대란이니
아파트 가격이 수직상승한다고 보도되는 것을 바라보면
마치 남의 나라일인것 처럼 괴리를 느끼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이제 아파트는 단순히 주거의 기능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어느지역에 어떤 아파트가 들어오느냐에 따라
지역의 인프라 발전이 늦어질수도 있고 좀더 빨라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가 지역의 랜드마크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요즘 분양하는 아파트 단지의 특징은
시행사나 시공사 모두 아파트 공용시설의 부각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핀란드식 사우나와 단지내 수영장 그리고 미니카약장과 사이언 파크등...
건설사들의 단지내 커뮤니티 공간에 들이는 정성이 눈물겨울 정도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이모든 행위는 건설사 입장에서 본다면 분양을 높이는 연장선에서 행해지는 행위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분양당시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건축비용의 상승은 당연히 분양가에 반영이 되었고
입주민들도 이부분은 자산가치를 높이는 일종의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입주후 공용시설물에 대한 운영의 주체가 입주민들에게 넘어오는 순간
현실은 냉정하다고 봅니다.
단지내 설치된 각종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및 운영에 따른 부대비용의 부담은 고스란히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청구됩니다.
물론 사용을 하면 당연히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맞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비용지불이 감담하기 힘들정도라면 입주민들을 위해 설치된 시설물들이
결국은 애물단지로 전락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단지의 특화를 위해 공용시설물에 대한 특화에 심열을 기울였던 많은 단지들이
시설물 운영에 따른 관리비 부담으로 운영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구책으로 단지외 주민들에게 시설물을 개방하고 사용료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무분별한 특화는 결국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으로 돌아오고 입주민들간의
시설물 운영에 따른 갈등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입주민들은
다시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누구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인지...?
공용시설물에 대한 관리의 주체가 어디인지..?
분양시점에 팜플렛 상의 유토피아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정확한 판단과 사실확인으로 입주후 본인의 선택에 대한 후회는 없어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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