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경제위기로 인한 에너지 절감 방안으로 인해

기존에 소외되었던  태양광 발전이라는 아이템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주택이나 건물 외벽을  이용해  태양광 발전모듈을  설치하고   여기서 생산되는  전력으로  온수와 난방을  이용했던것이  그동안  기본적으로 알려졌던  태양광 발전의 정의 였습니다.

 

초기의 태양광 발전이  위에 열거한 내용이라면

지금은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보다 폭넓은 용도로   태양광 발전이  이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양광 발전모듈 700장으로 되어있는

태양전지판을  기준으로 하루에 생산할수있는  최대 전력이 600KW입니다.

미래지향적인  인식을 가진   아파트 단지에서는

관리비  절감과 단지의 특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수 있는 방법으로

태양광발전  시설을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2002년 광주서구 내방동  내방 주공아파트에서  처음 설치가 되었습니다.

현재 태양광 발전을 하고있는 아파트에서는   아파트내 복도  지하주차장 조명  가로등 승강기 전원

단지의 야간입체로고 조명등 공동전력으로 사용중이고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 항목에 나와있는  승강기 유지비나  공용전기료 항목은  청구금액이 없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현재는  기술의 발달로 태양광뿐만  아니라 태양열  지열  풍력을 이용하고 있는  아파트도  다수에 이루고 있는 상황 입니다.

 

아파트생활에  있어 관리비 절감과  단지의 특화는  모든 입주민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항입니다.

태양광발전은 친 환경 아파트라는   단지의 특화와  저렴한  관리비부담이라는 거부할수없는  매리트가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많은 건설사들이  태양광발전을   기본 설계에  반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우기  기본설계 반영으로  발전설비 자체가 건물외부의 외장재 역활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미관을 중시하는  입주민들의  불만까지도  수용하는 설계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태양광 발전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위에  내용과 같이  태양광 발전 설비가 

기본설계에 반영된  시공입니다.

하지만  기본설계에  반영이 안되어 있다고  태양광 발전을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환경친화적인  설계시공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사업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주민들의 찬성이 있다면

탄소 소비를 줄이는 친환경 아파트로의  특화와   저렴한  관리비로  세대부담이 없는  살기좋은  아파트로의

진화도   가능한 부분이기에   관심이 있는 아파트단지에서는  

태양광 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추천합니다.

아울러  태양광 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제로 에너지 하우스인  액티브하우스 입니다.

아파트 단지의 태양광 발전모듈 설치는  액티브하우스를  향한 첫 걸음이라고 할수있습니다.


 

 


Posted by 새날이 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